고양이 급성.근육병증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 보호자님들께서는 최근 고양이 집단 폐사 사건으로 불안하실텐데요, 현재까지 제대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서 어떤게 문제인지 알 수 없어 더 그럴것 같습니다.
동물보호단체 라이프에 따르면 신경질환 등을 겪는 고양이가 급격히 늘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조사한 결과 4월 24일 기준 총 346마리 중 118마리가 폐사했으며, 나머지는 치료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죽거나 급성질환을 겪는 고양이 대부분은 특정 제조원에서 24년 1웕~4월까지 생산된 사료를 먹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합니다.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883745
“건강하던 고양이가 갑자기…” 전국에 확산하는 ‘고양이 급성 신경·근육병증’이란?
최근 건강하던 반려묘가 걷기 어려워하고,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는 등 이상 증상을 보이다 갑작스럽게 사망했다는 신고가 잇따라 접수되고 있다. 동물보호단체 라이프에 따르면 4월 24일 기준
www.hidoc.co.kr
같은 공장에서 생산된 사료가 가장 유력한 원인이나 아직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달 안에 최종검사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고양이 급성 신경.근육병증이란?
고양이 신경 근육병증 증상은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다발성 근염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근육조직이 파괴되어 움직이지 못하는 질병입니다. 근육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어서 걸음이 녹아 소변으로 배출되어 소변이 검붉은 색을 보이고 혈액검사에서 간수치 상승, 근육손상이 상승하는 CPK의 증가도 나타나게 됩니다. 또, 근색소뇨로 인해 단백뇨가 증가 합니다.
근색소뇨는 심한 운동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근육세포가 파괴되면서 근색소가 소변으로 배출되어 소변이 붉게 보이는 증상인데 혈뇨나 혈색소뇨와 차이를 잘 알 수 없기 때문에 소변색이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겨 보인다면 반드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주요 증상
식욕저하, 근육약화, 떨림, 반사 신경 결핍, 비틀거리거나 넘어짐, 웅크린 자세, 빠른 호흡, 뒷다리 경련, 사지마비, 무기력등이 있습니다.
고양이 신경.근육병증 원인
고양이 신경.근육병증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유전이나 선천적 영향으로 나타날수도 있고,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기생충에 의한 외상이나 감염 시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일어난 원인불명의 고양이 신경, 근육병증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몇가지 추측이 있습니다. 볼드모트 사료라 불리는 특정 사료로 인해 증상이 발현된다는 것과 원충의 감염으로 생겼다는 추측도 있으며, 모기가 매개인 심장사상충을 의심하고 있기도 합니다.
고양이 신경.근육병증 치료법
고양이 신경.근육병증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 집니다. 감염에 의한 발현이라면 항생제와 항진균제, 항기생충제, 항바이러스제로 치료 합니다. 원인에 따라 항경련제나 항염증제, 스테로이드 약물을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원인불명을 고양이 신경.근육병증의 경우 원인을 제대로 알지 못하지만 면역억제치료를 통해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고농도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를 투여받고 증상이 호전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정 사료가 원인일 수 있다는 추측이 있어서 고양이 급여에 있어 매우 신경이 쓰이는 상황입니다. 위에 언급되는 증상들 중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에서 검사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급성이라서 현재까지도 사망에 이르는 고양이들이 많습니다. 전국적으로 확산이 우려되고 이써 원인이 밝혀질 때까지 급여에 주의가 필요 합니다.